투자대회 우승자들의 공통된 기법 10가지 stock

참고로 이글은 어느 사이트에서 적어 놓은 글인데,오래되서 출처를 잃어버렸습니다.

1. '자신만의 매매원칙 보유'

=> 자신만의 매매원칙을 만들어 가는 것은 많은 시행착오도 있고, 그 시간 또한 너무 오래 걸린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원칙만 찾아내서, 그 원칙을 행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 또한 어려움이 많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몇몇 원칙만은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하자. 그것도 정말 힘들다. 하지만 해야한다.



2. 기술적 분석은 기본으로 습득

=> 기술적 분석은 차트분석이라고 보면 된다. 기본적 분석과 함께 주식투자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분석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술적 분석을 선호한다. 요즘같이 변동성이 큰 장세에서는 더욱 그렇다. 기술적 분석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자.



3. 손절매는 선택이 아닌 필수

=> 손절매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하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힘들다. 그래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이다. 손절매가 힘들다면 '분할매수, 분할매도' 원칙부터 실행해 보자.



4. 목표수익률을 정해놓고 단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발생

=> 이 원칙은 투자대회 우승자들에게 한정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아니면 프로급 전문가에 준한다면 가능한 이야기이긴 하다. 하지만, 이 원칙은 자신의 실력을 검증하고, 믿을 수 있을 때 실행하자.



5. 시장의 장세가 상승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판단한 뒤 매매전략 수립

=> 변동성이 큰 장세에서는 추세를 판단하는 것은 힘들다. 그렇다면 추세가 확정된 다음에 투자시기를 정하는 것도 늦지 않음을 알아두자. 본인이 분석하기 힘들다면 미디어나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판단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6. 신문과 인터넷 등에서 제공되는 정보 스크랩

 

=>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것이다. 하지만, 비중을 너무 많이 두지는 말자. 참고만 하자. 재료매매에 자신이 있는 투자자는 참고자료 이상일 것이다. 그렇지만 이미 드러난 정보는 죽은 정보라는 것을 가슴속에 새겨두자.



7. 테마 종목을 집중 공략

=> 테마주를 매매하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초보자의 경우는 더욱 더 그러하다. 매수하려고 보면 이미 급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수를 주저하게 된다. 이미 급등한 상태에서 추격매수는 최대한 자제하자. 끝물을 잡을 수 있다. 그렇다고 무시하기에는 너무 매력적인 수익을 주기도 한다. 테마주를 공략한다면 대장주를 공략하자. 기술적분석과 함께 시장상황에 대한 민감한 대응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운이 좋게도 급등 전에 선취매 하였다면 어깨에서 판다는 마음을 가지고 서둘러 매도하는 우를 범하지 않는게 좋다. 매도신호가 나왔을 때는 미련없이 던져라. 모두.



8. 미리 우량종목의 상승 길목을 지키는 선취매 전략

=> 우량종목의 경우는 기본적/기술적분석을 병행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 분석을 통해 적정 주가수준을 평가하고, 기술적 분석을 하여 선취매 전략을 취해보자.



9. 수급에 있어서 민감하게 반응

=> 수급은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더 무슨 설명이 필요할까. 중요하게 여기고 민감하게 대응하자.



10. 상한가 따라잡기 전략도 유효하게 활용

=> 이 또한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부분이다. 기술적으로도 그렇고, 심리적으로도 그렇다. 여러가지 원칙을 잘 따르고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상한가 따라잡기 전략'에 관해 공부를 해서 도전해 볼 만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